부서 연락처&업무

인사혁신처

부서 연락처&업무

27개의 부서가 있습니다.
  • 인사혁신처 > 인재정보기획관 > 인재정보담당관 044-201-8063
    1. 「국가공무원법」 제19조의3제1항에 따른 공직후보자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및 그 밖의 법률에 따라 대통령이 임명·위촉하는 직위 등의 후보자(이하 "공직후보자등"이라 한다)의 발굴 및 조사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운영
    2. 분야별 공직후보자등에 관한 정보의 체계적 수집
    3. 주요 공직후보자등에 관한 각종 성과 및 평가자료 등 심층정보 수집
    4.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 등 인재정보관리시스템의 유지 및 관리
    5. 각급 기관의 인사지원을 위한 공직후보자등에 관한 정보의 제공
    6. 삭제  <2015.6.3.>
    7. 삭제  <2015.6.3.>
    8. 삭제  <2015.6.3.>
    9. 삭제  <2015.6.3.>
    10. 삭제  <2015.6.3.>
  • 인사혁신처 > 기획조정관 > 기획재정담당관 044-201-8115
    1. 처 내 각종 정책과 계획의 종합·조정
    2. 주요 업무계획의 지침수립·종합 및 조정
    3. 국회 및 정당관련 협조업무의 총괄
    4. 중기 재정사업계획의 수립 및 조정
    5. 예산의 편성 및 집행 조정
    6. 소관 업무 관련 각종 공약·지시사항 및 국정과제의 점검·관리
    7. 처 내 정책연구용역의 총괄·조정 및 제도개선 과제 발굴·추진
    8. 주요 사업의 진도파악 및 정부업무 평가
    9. 그 밖에 관 내 다른 담당관의 사무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 인사혁신처 > 윤리복무국 > 취업심사과 044-201-8472
    1. 퇴직공직자 취업확인·취업승인 제도 운영
    2. 퇴직공직자 취업이력공시 제도 운영
    3. 퇴직공직자 임의취업자 일제조사
    4. 업무내역서 검토 등 퇴직공직자 행위제한 심사
    5. 취업제한 대상기관 조사 및 지정
    6. 취업제한 관련 행정심판 및 소송 대응

  • 인사혁신처 > 소청심사위원회 > 행정과 044-201-8646
    1. 보안 및 관인관리
    2. 문서의 수발·심사 및 보존
    3. 예산회계 및 물품관리
    4. 소청 및 고충심사제도의 연구·개선
    5. 소청 및 고충심사결정례의 조사·분석 및 기록의 관리
    6. 고충심사청구 및 인사상담의 처리
    7.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이 지시하는 소청심사청구에 대한 사실조사, 관계 자료 수집 및 심사안건의 작성과 심사회의록 및 결정문안의 정리
    8. 소청심사청구의 접수 및 소청결과의 통지
    9. 심사회의록 및 결정문안의 정리

  • 인사혁신처 > 윤리복무국 > 복무과 044-201-8431
    1. 공직가치 정립을 위한 연구 및 개선(인사제도에 관한 사항으로 한정한다)
    2. 공무원 복무제도의 연구 및 개선
    3. 공무원 복무실태의 확인 및 점검
    4. 관공서의 공휴일제도, 당직·비상 근무제도, 공무원증제도 및 공무국외여행제도에 관한 사항
    5. 공무원 징계제도의 연구·개선 및 운영실태 확인·점검
    6. 중앙징계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
    7. 비위면직자에 대한 관리
    8. 당직총사령의 근무명령 및 운영

  • 인사혁신처 > 공무원노사협력관 > 노사협력담당관 044-201-8085
    1. 공무원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 및 단체협약 체결에 관한 사항
    2. 공무원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과 관련된 분쟁의 관리
    3.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단체교섭에 대한 지원·연구
    4. 단체교섭과 관련된 업무의 교육
    5. 공무원 노사협력사업에 관한 사항
  • 인사혁신처 > 기획조정관 > 정보화담당관 044-201-8163
    1. 처 내 정보화 관련 계획 및 사업의 총괄·조정
    2. 처내 정보화 예산(범정부 차원의 정보화 예산은 제외한다)에 대한 사전검토 및 조정
    3. 처 내 정보자원 관리계획의 수립 및 정보기술아키텍처 구축·운영
    4. 처 내 업무포털 및 행정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5. 처 내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사항
    6. 소속 직원의 정보화 수준 향상 및 정보화 역량 강화에 관한 사항
    7. 처내 통계업무의 총괄·조정 및 자체통계품질진단의 실시
    8. 인사혁신처 홈페이지의 기획·운영
    9. 처 내 업무관리시스템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업무처리방식의 개선에 관한 사항
    10. 인사행정의 종합적인 정보화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및 추진
    11. 정부전자인사관리시스템의 개발과 활용
    12. 전자인사관리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사항
    13. 공무원 임용·직종·직급·직렬 등 인사 관련 행정표준코드에 관한 사항
    14. 그 밖에 부처 표준인사관리시스템과 개별업무시스템의 연계 지원
  • 인사혁신처 > 인사혁신국 > 개방교류과 044-201-8349
    1. 개방형·공모 직위 제도의 연구 및 운영
    2. 개방형 직위 중앙선발시험위원회의 운영
    3. 개방형 직위 민간임용자의 공직이해 제고 지원
    4. 부처 간 과장급 이하 공무원 교류 및 기관 간(중앙·지방, 정부·공공기관, 정부·대학) 인사교류제도의 수립·시행
    5. 민간근무 휴직제도 연구 및 운영
    6. 국제기구 휴직제도 연구 및 운영



  • 인사혁신처 > 인사관리국 > 성과급여과 044-201-8389
    1. 공무원 평가 및 성과관리인사 제도의 운영·개선
    2. 성과계약 등 평가·근무성적평가제도의 연구·개선 및 운영
    3. 다면평가제도의 연구·개선 및 운영
    4. 5급 이하 공무원의 승진제도 연구
    5. 성과상여금제도의 연구
    6. 공무원 성과관리에 관한 교육·홍보
    7. 기업체 및 외국공무원 등의 성과평가제도 실태 조사
    8. 공무원의 처우개선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9. 공무원 보수제도의 연구·개선 및 운영
    10. 공무원의 직종별 봉급·수당 및 여비 등의 조정
    11. 기업체 및 외국공무원 등의 보수실태 조사
    12. 총액인건비제도의 연구·개선 및 각 부처 보수 관련 업무의 지원

  • 인사혁신처 > 인사관리국 > 연금복지과 044-201-8417
    1. 공무원연금제도의 연구 및 개선
    2. 공무원연금재정의 장기전망 분석 및 평가
    3. 공무원연금제도의 개혁 및 교육·홍보
    4. 기업체 및 외국공무원 등의 연금제도 운영실태 조사
    5. 공무원연금공단의 지도 및 지원
    6. 공무원연금운영위원회 및 공무원연금급여재심위원회의 운영
    7. 공무원재해보상제도 및 위험직무 순직보상제도의 연구 및 개선
    8. 공무원 재해보상재정의 장기전망 분석 및 평가
    9. 기업체 및 외국공무원 등의 재해보상제도 및 위험직무순직보상제도 실태 조사
    10. 순직보상심사위원회의 운영
    11.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종합계획의 수립 및 제도 연구·개선
    12. 기업체 및 외국공무원 등의 후생복지제도 실태 조사
    13. 공무원의 건강관리 및 교양·정서함양 등에 관한 사항
    14. 퇴직예정공무원에 대한 지원계획 수립
    15.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규정」 제2조제1호에 따른 맞춤형 복지제도의 연구·개선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