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Q.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회원 가입 방법에는 타서비스를 통한 가입과, 직접 메일 가입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타서비스를 통한 가입
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계정을 갖고 계신 경우, 해당 계정의 ID와 Pass Word를 통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2) 메일계정을 등록하여 직접 가입
등록해주신 메일 계정으로 회원가입 인증 메일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보내드린 인증메일을 열람하시면 메일 내에 [대한민국정부포털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연동접속이 됩니다.
연동 접속된 상태에서 로그인을 다시한번 진행해주시면 회원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Q. 내가 알고 있는 공공서비스를 대한민국 정부 포털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어디서 등록 요청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정부포털 하단에 있는 ‘국민의견수렴’을 통해 등록 요청하여 주시면 확인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Q. 사이트 이용 시 오류 등을 발견하였습니다. 의견은 어느곳에 등록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정부포털 하단에 있는 ‘국민의견수렴’을 통해 의견 남겨주시면 확인 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Q. 내가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어떤 방법으로 찾을 수 있나요?

1. 통합검색 (단어로 찾을 경우)

대한민국정부포털 메인 통합검색창에 원하는 단어 및 구절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그 단어 및 구절이 포함되어 있는 정책서비스, 사이트, 정책소식, 모바일앱, 정부업무 담당부서의 내용이 조회됩니다.

서브 페이지에서 통합검색을 할 경우 우측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 나만의 맞춤 혜택 찾기를 통해 공공서비스를 찾을 경우

내게 맞는 공공서비스를 간단한 질의응답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단계별 찾기, 한번에 찾기로 '맞춤 혜택'을 제공합니다.

3. 조건별로 공공서비스를 찾을 경우

생애주기, 관심조건, 지원혜택별 각 조건에 따른 공공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애 주기별로 찾을 경우]

영·유아(생후~5세), 아동·청소년(만6세~19세), 청년(만20세~29세), 중장년(만30세~64세), 노년기(만65세 이상)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관심조건으로 찾을 경우]

환자, 장애인, 외국인/재외국인, 구호/구제대상자, 다자녀 가정, 저소득층, 입양가정, 다문화 가정, 북한이탈주민, 일반으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지원혜택 형태로 찾을 경우]

현금지원, 교육/용역지원, 의료지원, 서비스이용권, 대납지원, 시설이용, 문화/여가지원, 융자지원, 대여/무상대여, 민원안내, 봉사/기부하기, 상담/법률지원, 감면/면제, 정보제공, 기타(항목없음)으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4. 분야별로 공공서비스를 찾을 경우

분야별 공공서비스는 국민들의 생활에 밀접한 18개 항목을 주제로 분류하고, 그 이하 총 350개의 세부 분류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Q. 대한민국정부포털에서 민원서류 발급 등의 업무도 가능한가요?

대한민국정부포털은 민원서류를 직접 발급 하지 않습니다. 상단 검색 창에 발급이 필요한 서류의 이름 등을 검색하시면 민원관련 내용을 안내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사이트(발급신청 링크 제공) 또는 콜센터를 안내해드립니다.

Q. 『대한민국정부포털』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정부포털은 대한민국의 정부를 대표하는 사이트로서 중앙, 공공, 지자체의 업무 담당자가 직접 입력한 ‘국민에게 혜택을 주는 모든 공공서비스’ 및 민원 24 등의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행정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여 국민들이 언제, 어느 곳에서든 사용하는 기기와 상관없이 편리하게 조회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니다. 또한 정부 조직에 대한 안내 및 중앙 · 지자체 ·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새로운 뉴스까지 대한민국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